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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연 교수

Email       sooyk@sogang.ac.kr
연구실      GA 711
TEL          02-705-7894 
담당과목(학부) : 쟁점및위기커뮤니케이션, PR전략과이론
담당과목(대학원) : PR캠페인기획론, PR이론


  연구 분야 


PR, CSR, PR 윤리



  주요 연구 성과 

* International journals (SSCI, SCOPUS)


Kim, S.-Y., & Heo, J. (2018). An exploratory study of transformed media relations dimensions after the implementation of an anti-graft law. Public Relations Review44(3), 363-373.

Kim, D., Kim, S.-Y. & Choi, M.-Y.(2016).The pivotal role of AJC in the growth of communication research in Asia: A semantic network analysis.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26(6), 626-645.


Park, H. & Kim, S.-Y. (2015).A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Communication Management, 19(4), 306-323.저장


Kim, S., Kim, S.-Y., & Sung, K. (2014). Fortune 100 companies’ Facebook strategies: Corporate ability versus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Communication Management.18(4), 343-362.


Kim, S. -Y. & Ki, E.- J. (2014). An exploratory study of ethics codes of professional public relations associations: Proposing modified universal codes of ethics in public relations. Journal of Mass Media Ethics, 29(4), 238-257.


Kim, S.-Y., Choi, M.-Y., Reber, B. H., & Kim, D. (2014). Tracking public relations scholarshiptrends: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on PR journals from 1975 to 2011. PublicRelations Review,40(1), 116-118.



* 한국학술진흥원 등재 저널(KCI)


민지현, 김수연. (2018).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은 PR커뮤니케이션의 실행과 인식에 어떠한 관련성을 보일까?: 사회복지사들의 인식을 통한 탐색적 연구. 광고PR실학연구, 11권 4호, 29-56.  

김수연 (2018). 기업들은 사회공헌활동 관련 PR목표 설정과 그 효과 측정을 어떻게 하고 있을까?: 실무자들의 인식을 통한 질적 고찰. 한국광고홍보학보, 20권 4호, 377-411.  

설진선, 김수연. (2018). 기업교육강사의 자존감이 커뮤니케이션능력과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6권2호, 235-258.

권지현, 김수연. (2018). 기업 위기 커뮤니케이션의 전략과 그 전략의 활용 시점이 기업의 고객기반 브랜드자산 및 조직-공중 관계성의 부정적 관계 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62권 1호, 165-198.

김수연, 권지현. (2017). 국내 대기업 사회공헌 담당자들이 인식하는 사회공헌활동의 기대 효과와 PR의 역할에 대한 질적 고찰. 한국광고홍보학보, 19권 3호, 38-67.

최윤정, 김수연. (2017). 기업 연상에 따른 위기 유형, 대응 전략, 위기 이력이 공중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및 기업 정당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61권 3호, 191-221.

김사라, 김수연. (2016). 기업의 이슈소유권, 위기책임성, 위기커뮤니케이션이 공중의 기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18권 4호, 5-37.

허주현, 김수연. (2015). 김영란법 제정을 통해 본 언론관계의 PR 윤리 및 준법성에 대한 PR 실무자 인식 연구: 실제적인 윤리적 갈등 상황과 향후 변화 전망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19권 4호, 175-213.

이종혁, 김수연. (2015). 기업 블로그 환경에서 공중 댓글의 방향성과 기업의 응답성에 따른 기업 평가 및 태도, 행동 의도의 차이 연구: 기업 능력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연상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17권 4호, 5-40.

김대욱, 최명일, 김수연. (2014). PR 전문성 평가 차원의 상대적 우선순위: 기업PR 실무자와 PR대행사 실무자의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18권1호, 242-275.

김수연, 최명일, 김대욱. (2013). 한국과 미국의 PR 연구 경향 분석: 홍보학연구와 JPRR 게재 논문에 대한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17권 3호, 120-153.

김수연, 김인기, 김유별. (2013). 기업의 CSR커뮤니케이션 효과 분석 연구: 프로그램 유형(기업의 일방적 기부, 소비자 참여형)과 매체(신문기사, 소셜미디어)의 활용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4권 6호, 167-190.

김대욱, 최명일, 김수연. (2013). 1988년부터 2012년까지의 한국광고홍보학 연구경향 분석: 언어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시대별 비교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4권 6호, 95-120.

김수연, 김대욱, 최명일. (2013). 한국 광고홍보학 연구경향 언어네트워크 분석: 광고연구, 광고학연구, 홍보학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에 게재된 논문의 핵심어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15권 1호, 59-85.

김수연, 김영욱. (2013). PR실무자들은 PR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어떻게 정의내릴까?: 우리나라 상황에 대한 탐색적 연구. 홍보학연구, 17권 1호, 5-38. 



  경력 사항


Cleveland State University, School of Communication 조교수 (2011)



  수상


2017년 8월 AEJMC (Association for Education in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PR Division 부문 The Doug Newsom Award 수상


2013년 11월 제1회 한국PR학회 학술상 우수상 수상



 

  교외 연구비


한국연구재단 2018년도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인문사회)과제 선정: 기업의 위기 커뮤니케이션에서 공중 신뢰와 불신 개념에 관한 차별적 고찰   (2018.7.1~2020.6.30)


한국연구재단 2016년도 신진연구자지원사업(인문사회)과제 선정: 사회공헌활동의 PR성과지표에 대한 탐색적 고찰  (2016. 5.1~2017.4.30)


한국연구재단 2015년도 신진연구자지원사업(인문사회)과제 선정: 국내PR실무자들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규명에 대한 질적 고찰 (2015. 5.1~2016.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