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visual


신호창 교수

Email       hochang@sogang.ac.kr
연구실      GA 707
TEL          02-705-8904
담당과목(학부) : PR캠페인기획실습, PR의이해
담당과목(대학원) : 사내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


Public Relations(공중 관계), 사내 커뮤니케이션, Public Diplomacy(공중외교), 정책PR

 

 

  저서 

신호창 외 공저. (2017). 공중관계 핸드북: Public Relations 바로보기, 커뮤니케이션북스.
신호창 외 공저. (2016). 한국형공공외교평가모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신호창. (2015).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신호창 외 공저. (2014). 공공브랜드의 전략적 관리. 한경사.
신호창. (2014). 마케팅PR 전략과 사례. 커뮤니케이션북스.
신호창. (2013). 사내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신호창 외 2인. (2011). 정책PR. 커뮤니케이션북스.
신호창 외 1인. (2002). 행정PR원론. 이론과 전략.
신호창 외 1인 편저. (2000). PR전략론. 책과길.
신호창 외 2인. (1995). 피할 수 없는 PR. 미세기.



  역서

신호창 외 2인 역. (2010). 통합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광고와 프로모션을 중심으로. 에피스테메.
신호창 역. (2007). 효과적인 사내커뮤니케이션: 변화관리와 가치창조를 위하여. 커뮤니케이션북스.
신호창 외 1인 역. (2003). PR조직과 운영. 커뮤니케이션북스.



  주요 연구 성과 


* International journals

Han boyoun, Hochang Shin(2017). Inter-country relationship and mass media: An ego network analysis of how the Korean media covered the announcement of China's Air Defense Identification Zone in November 2013, JOURNAL OF ASIAN PACIFIC COMMUNICATION(SCOPUS) 27-2 173-195
Hayeon Song, Hochang Shin(correspondence). Youngmi Kim. (2015). "Perceived stigma of alcohol dependency: Comparative influence on patients and family members.", Journal of Substance Use(SSCI), 20(3), pp.155-161.

* 한국 저널 (*표시는 한국학술진흥원 등재 저널(KCI))


박혜영, 신호창, 허종욱, 서수연. (2017). 한국의 주요 언론의 보도 및 트위터 메시지에 나타난 재외동포 이미지 및 보도 특성에 관한 연구. *광고PR실학연구, 11(1), 98-130.
신호창 최지영. (2015). 사내 커뮤니케이션이 구성원 열의에 미치는 영향: 기업 구성원의 성별, 근속연수, 기업규모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19(3), 38-69.
신호창 송주현. (2015). 사내커뮤니케이션과 구성원 정서적, 자주적, 변화참여 열의와의 관계 연구. *정치정보연구, 18(2), 183-222.
유선욱, 신호창, 노형신, 조성은 .(2014). "결핵에 대한 낙인과 발병 공개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건강신념요인, 감정 및 지식의 영향력 및 연령대별 비교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103호, 214-262.
유선욱, 신호창. (2014). PR학에서의 우수이론의 전개와 우리나라의 연구경향. *홍보학연구, 18(1), 403-443.
방성곤, 신호창. (2013). 상황이론(Situational Theory)을 적용한 저출산 극복 PR캠페인 전략연구. *정치정보연구 ,16(2), 1-28.
노형신, 신호창, 조재형, 노영우. (2013). "상황이론을 바탕으로 살펴 본 교육정책에 대한 공중 간 인식차이. *한국언론학보, 57(5), 5-35.
신호창 외 1인. (2013). “PR학에서 우수이론의 의미와 전개과정”. 제1회 한국PR학회 추계 학술세미나 논문발표.


  주요 연구 업적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2004-현재)
나트륨 줄이기 중장기 캠페인 전략 개발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헬스커뮤니케이션 BK연구팀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전략 연구
대국민 결핵 홍보 교육 강화를 위한 중장기 Action Plan 개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홍보전략 개발 및 쟁점관리 방안 연구
포스코 신뢰소통 오픈커뮤니케이션 전략 개발



  경력 사항

現 중앙정부 및 주요 기업 자문위원 (역임)
미국PR협회 공인 PR전문인 (APR)
2005-2007. 한국홍보학회 회장
2005-2007.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ICA), Public Relations Division, Chair
2003-2005.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ICA), Public Relations Division, Vice Chair
2002-2006. 한국PR협회 부회장
2001-2003. 한국홍보학회 편집위원장
1998-2002. 이화여자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
1997-2000. 한국홍보학회 연구이사
1995-1997. 1999년-2001년 한국PR협회 연구이사
1995-1996. 매릴랜드대학교 저널리즘대학 PR분야 객원연구교수
1990-1998.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전임강사, 조교수, 부교수 및 학과장



  수상

2013년 11월 제1회 한국PR학회 저술상 수상
2005년 12월 홍조근정훈장 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