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섭 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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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저널리즘(data journalism), 뉴스생산, 저서 임종섭 (2015). 커뮤니케이션 과학의 지평 (공저). 서울: 나남. 주요 연구 성과* International journals Myoungsoon You, Jeongsub Lim, Minsun Shim, & Youngkee Ju (in press). Outrages effects on food risk perception as moderated by risk attitude. Journal of Risk Research (SSCI). Jeongsub Lim (2018). Representation of data journalism practices in the South Korean and US television news. International Communication Gazette, 1-25. (SSCI) Jeongsub Lim, Jinhee Kim, & Gyeongmi Lee (2017). Does data journalism matter for social media users? Users’ perspectives on digital data-based news. Asian Communication Research, 14(2), 5-32. Chang, H. Lee, Youngdae, Won, Jungyul, Park, & Jeongsub Lim (2018). Laughter: Psychological mechanisms, considerations, future directions. Journal of Brain Behaviour and Cognitive Sciences, 2(1), 1-5. Jeongsub Lim (2016). Effects of social media users’ attitudes on their perceptions of the attributes of news agency content and their intentions to purchase digital subscriptions. New Media & Society, 18(8), 1403-1421. (SSCI) Youngkee Ju, Jeongsub Lim, Minsun Shim, & Myoungsson You (2015). Outrage factors in government press releases of food risks and their influence on news media coverage.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20(8), 879-887. (SSCI) Park Kisoo, & Jeongsub Lim (2015). Institutional rules for framing healthcare policy issues in national, financial, and specialized newspapers. Korean Social Science Journal, 42(2), 51-71. Changhwan Lee, Kyungil Kim, Jeongsub Lim, & Yoonhyoung Lee (2015). Psychological research using linguistic inquiry and word count (LIWC) and Korean linguistic inquiry and word count (KLIWC) language analysis methodologies.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16(2), 133-150. Jeongsub Lim (2014). A model of functional rules for social media in the networked news sphere.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24(3), 279-294 (SSCI) Jeongsub Lim (2014). Redefinition of online scoops: Online journalists’ personal and institutional responses to online scoops. First Monday, 19(1), 1-14. (SCOPUS) Jeongsub Lim (2013). The relationships of online journalists’ emotional responses to competitors with job satisfaction, workload, and perception of the quality of the news website.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23(2), 209-224. (SSCI) Jeongsub Lim (2013). Power relations among popular news websites for posting headlines through monitoring and imitation. New Media & Society, 15(7), 1112-1131. (SSCI) * 한국 저널 이찬주, 임종섭. (2018). 언론 프레임의 온라인 문화적 공명이 여론 틀 짓기에 미치는 영향 관계: 김영란법 관련 기사와 댓글에 대한 텍스트 마이닝 및 그랜저 인과 관계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62권 4호, 81-120. Jeongsub Lim, & Chang H. Lee (2018). Psychological effects of fictional elements in a presidential debate on the perceived issue importance. 국민대학교 사회과학연구, 30집 2호, 103-137. 임종섭. (2017). 언론사 및 뉴스 생산 요인에 관한 인식이 디지털 뉴스 활동에 미치는 관계성: 부르디외의 장 이론과 루만의 체계이론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7권 2호, 193-228. 임종섭. (2016). 취재기자의 데이터 저널리즘 인식과 활용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7권 3호, 91-136. 김진희, 임종섭. (2016). 데이터 뉴스의 특성과 개념 정의에 대한 연구: 2012년부터 2015년 국제 데이터 저널리즘 시상식의 수상 콘텐츠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이론, 12권 2호, 47-88. 임종섭. (2016). 국내 디지털 뉴스의제의 흐름에 대한 거시적 분석: 전통 언론사, 인터넷 언론사,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60권 5호, 91-120. 김명준, 임종섭. (2015). 탈북자의 미디어 등장과 ‘북한 정보’ 흐름의 변화 - ‘통제’에서 ‘경쟁’으로.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 23권 2호, 106-137. 김경일, 임종섭, 이창환. (2015). 심리학 언어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인문학 연구 탐색. 경남대학교 인문논총, 37집 2호, 131-145. 임종섭. (2015). 대통령 후보자 TV토론에 나타난 현안의 현실 연관성이 젊은 유권자들이 지각하는 현안의 중요성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사회과학논집, 46집 1호, 137-161. 임종섭. (2015). 온라인 신문의 초기화면 광고 게재에 나타난 극단적 상업 저널리즘 현상 분석: 2011년과 2014년을 중심으로. 언론학연구, 19권 2호, 61-96. 임종섭, 김명준. (2015). 근거이론방법의 고찰과 언론학 연구에 주는 함의: 보수신문과 진보신문의 탈북자 기획기사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9권 2호, 425-450. 임종섭. (2015). 대통령 후보자 토론 노출이 젊은 층 현안 인식에 미치는 영향관계: 현안의 직간접 연관성, 정향욕구, 경성 뉴스 및 연성뉴스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사회과학연구, 27집 2호, 167-194. 임종섭, 박지희, 주영기, 유명순. (2014). 식품 위해요소 정보 생산과 감정촉발요인의 관계성:식약처 관계자들과 출입기자들의 심층면접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8권 6호, 151-177. 임종섭, 김진희, 최수연, 원용진. (2014). 온라인 공동체 규범인식과 몰입이 운영방식 만족, 지각된 가치, 오프라인 모임 참여에 미치는 영향관계. 한국언론학보, 58권 5호, 153-179. 임종섭. (2014). 한국 온라인 저널리즘 연구흐름 분석: 1995년부터 2012년 국내 학술지 게재논문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4권 1호, 67-102. 최수연, 임종섭. (2013). 지상파 방송뉴스와 트위터, ‘나는 꼼수다’의 의제 관계성: 2011년 서울시장 선거를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4권 4호, 5-34. 임종섭. (2013). 소셜 미디어 특성을 다룬 신문기사와 공중파 TV뉴스의 프레임 비교분석: 핵심 프레임과 세부 프레임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3권 3호, 527-555. 경력 사항 現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학과장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