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visual


유현재 교수

Email       bus89@nate.com
연구실      GA 219
TEL          02-705-8847 
담당과목(학부) : 헬스커뮤니케이션, 마케팅커뮤니케이션과시장읽기, 광고카피라이팅과전략적글쓰기
담당과목(대학원) : 헬스커뮤니케이션, 광고와소비자행동론연구



  연구 분야


헬스커뮤니케이션, 광고 PR 전략, 광고 크리에이티브, 국제광고, 전략 커뮤니케이션 관련 문화연구, 뉴미디어 활용
 


  주요 연구 성과 

* International journals


Jay (Hyunjae) Yu 외 1인 (2015). The Level of Creativity and Attitudes toward Advertisement. Creativity Research Journal(SSCI). 


Jay (Hyunjae) Yu 외 1인 (2014). Korea's Advertising Education in Advertising Education Around the World. Michigan State University: American Academy of Advertising, 160-170. 


Jay (Hyunjae) Yu 외 1인 (2013). The Effects of Health Belief Components on Women's Intentions of Early Cancer Screenings: A Cross-National Analysis. Asian Women(SSCI), 29(3), 29-50. 


Jay (Hyunjae) Yu (2013). You've Got Mobile Ads! Young Consumers' Responses to Mobile Ads with Different Types of Interactivity. International Journal of Mobile Marketing, 8(1), 5-22. 



* 한국 저널


유현재 (2016). 효과적, 현실적 자살보도 권고기준을 위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for Establishing More Realistic Media Guidelines for Reporting on Suicides. 보건사회연구, 38(3), 158-178. 


유현재 외 1인 (2016). Emotional Responses to Cause-Related Advertisements: A Case of Korean Consumers. 한국광고홍보학보, 18(4), 38-72. 


유현재 외 1인 (2016). 담배회사 CSR 사례분석 및 대중의 반응에 대한 고찰. 금연정책포럼. 12, 16-39. 


유현재 외 2인 (2016). 자살 예방 홍보 메시지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연구: 축진/예방 초점 적용과 참여자들의 자기 감시 수준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20(4), 1-24. 


유현재 외 1인 (2016). 자살취약 계층의 심리, 보도의 왜곡성, 위험성이 보도규제에 미치는 영향: 제 3자 효과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보건사회연구, 36(4), 398-430. 


유현재 외 2인 (2016). 화장품 브랜드숍 물리적 환경이 브랜드 경험에 미치는 영향: 저가 화장품 브랜드숍을 대상으로. 광고학연구, 27(3), 79-111. 


유현재 외 2인 (2015). 정부기관 홍보전략의 방향성 탐색: 질병관리본부에 대한 FGI결과. 광고PR실학연구, 8(2), 9-39. 


유현재(2015). 언론학적인 관점에서의 자살 ; 미디어와 자살, 합리적인 공론을 위한 논의. 2015 자살예방백서, 중앙자살예방센터, 154-162. 


유현재 외 1인 (2014). The Effect of Humor and Expected Effect on People’s Recognition/Recall of a Special Part of the Copy (Disclaimers) in a TV Commercial? 한국웰니스학회지. 9(4), 53-68. 


유현재 외 5인 (2014). PR 대행사 선정 평가 기준에 대한 전문가들의 인식. PR 전문직의 리더쉽과 윤리의식. 156-198, 커뮤니케이션북스. 


유현재 외 2인 (2014). 네이버 (www.naver.com) 지식iN 건강/의료상담 서비스에 있어서 질문자와 답변 의사가 행하는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대한 연구.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 11, 49-74. 


유현재 외 2인 (2014). 웹공간 이용만족도와 기관명성 간의 관계. 홍보학연구, 18-1호, 70-106. 


유현재 외 1인 (2014). B2B시장에서 구매기업 만족의 선행요인과 결과 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경영연구, 51-1호. 


유현재 외 2인 (2014). 청소년을 위한 온라인 게임중독 예방메시지: 신체-사회적 소구와 긍정-부정 소구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5-1호, 321-341. 


Jay (Hyunjae) Yu (2014). College Students’ Self-Concepts and Attitude toward Advertising: The Relationships among the Body-Esteem, Social Comparison, and the Perception about Diet Advertising.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 11, 75-118. 


유현재 외 1인 (2013). 자살예방 공익광고에 대한 태도와 개인의 특성간의 관계 연구. 광고학연구, 24(3), 173-196. 


유현재 외 2인 (2013). 자살예방 웹사이트에 활용되는 메시지와 모델의 효과성 연구. 광고PR실학연구, 6(1), 109-133. 


유현재 (2013). 애국적 소구를 사용하는 광고 및 광고주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 연구. 언론문화연구, 19호. 



  주요 연구 업적


2016.07-2017.03 미디어에서의 자살보도 실태 및 청소년 자살태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교육부) 

2015.12-2016.11 사용자 기반의 암검진 프로세스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장애극복 모델 연구 (국립암센터)

2016.08-2016.11 자살예방 미디어 가이드라인 개발 (보건복지부) 

2016.03-2016.11 청소년 흡연시작 예방 : 영화 속 흡연장면 노출 실태조사 및 분석연구 (보건복지부) 

2015.11-2016.01 서울광역시 공공커뮤니케이션 혁신 방안 연구 ((재) 서울연구원)

2015.09-2015.12 2015 대한민국 공익광고제 공익광고 산학협력 부문 공모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5.09-2015.11 담배회사의 CSR활동, 간접마케팅에 대한 사례 및 대중 효과성 연구 (보건복지부) 

2015.03-2015.06 자살예방 캠페인 "괜찮니?" 문화만들기 방안 연구 (중앙자살예방센터)

2014.12-2016.11 의료접근성 향상을 위한 사용자 기반의 암검진 프로세스 개발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14 하이트 진로 2014 IMC 방안 구축 (하이트진로)

2014 삼성전자 Curved UHD TV 2014 IMC 방안 구축 (삼성전자)

2014 한국형 담배 경고 그림 개발 연구 (한국건강증진개발원)

2014 자살보도의 평가 척도 개발 (중앙자살예방센터)

2013 질병관리본부 비전실현과 인식제고를 위한 중/장기 기관홍보 전략수립 (질병관리본부)

2012 정신적 삶의 질을 판단하는 중요척도인 자살, OECD 국가 중 1위 한국: 자살 취약계층인 10대-20대의 계도를 위한 메시지/콘텐츠 개발에 대한 연구 (수암장학문화재단)

2012 학교폭력, 게임중독, 자살만연 등 대한민국 젋은 계층이 처한 3대 위기상황의 개선을 위한 홍보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2012 식품의약품안전청 대국민 기관 신뢰도 개선방안연구 (식품의약품안전처)

2011 건강관련 메시지의 대중적 확산 및 침투에 관한 연구: "경제수준, 성별, 연령, 직업 등 상이한 조건을 가진 그룹들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건강관련 메시지 전달을 위한 전략/전술에 대하여 (한국연구재단)

2011.5-2012.4 종합편성 채널 개막 등,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따른 의약품 광고 규제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2010.5-2011.4 온라인 E-Health 웹사이트에 대한 내용분석 및 대중들의 웹사이트에 대한 연구 (한국연구재단)

2009 Louisiana Campaign for Tobacco-Free Living, Community Advocacy Grant - Project Proposal: “The regional community capacity building project grant proposal: A new media approach to supporting smoking cessation among young adults 18-24/straight to work” (The State of Lousiana)

2009 Blue Cross/ Blue Shield Professorship - Project Proposal: “Health Message Penetration to the Public in Louisiana” (Louisiana State University)

2008 Endowed Research Professorship - Project Proposal: “Do not attempt. This is a dramatization…-Children’s Recognizing and Understanding of Disclaimers in TV Advertising” (Louisiana State University)

 


  경력 사항

現 한국 광고학회 연구이사
現 한국PR학회 총무이사
現 질병관리본부 국가예방접종 정책홍보 자문단(2014~)
現 중앙자살예방센터 운영위원(2014~)
現 서울특별시 시정여론조사 자문위원
現 해양수산부 정책홍보 자문위원
現 지역사회 건강생활실천 캠페인 컨설트 위원
現 중앙자살예방센터 운영위원
現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교수 (2010~)
現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 학부 교수 (2010~)
前 한국 헬스커뮤니케이션 학회, 헬스커뮤니케이션 연구 편집장
2007-2010 미국 루이지애나 주립대학 저널리즘 스쿨 교수
1999-2002 제일기획 카피라이터
1996-1999 금강기획 카피라이터



 자문


서울특별시 시정여론조사, 중앙자살예방센터, 문화체육관광부, 국방부, 방위사업청, 국민권익위원회, 질병관리본부, 대한지적공사, 제일기획 The Answer Company,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재단, 메트로신문, 대한적십자사, 한국증권금융, 서울메트로, 아줌마 닷컴, 한국능률협회, 칸 라이언즈 한국 사무국,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국세청, 질병관리본부, 식품의약품안전처, CJ오클락, EBS교육방송국 등



  수상


2015년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 학회·엔자임 학술상 수상. 

2015년 자살예방의 날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서강대학교 헬스커뮤니케이션 센터). 

2009-2013년 Most cited authors - Asian Journal of Communicator (SSCI) 선정. 

2012년 Highly Commended Award Winner at the Literal Network Awards for Excellence 우수 논문상 수상. 

2007년 미국광고학회(American Academy of Advertising) 최우수 박사 논문상 수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