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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분야 소개

언론정보전공은 미디어가 우리의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삶에 관여하는 방식과 과정에 대해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이해를 구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이를 위해 미디어와 인간의 문제를 문화, 사회, 정치, 역사, 경제, 기술 등 다양한 맥락과의 관계 속에서 이해, 분석할 수 있는 학제적 연구를 지향한다. 전공생들은 다양한 지적·학문적 전통에 기반한 이론적 관점과 방법론적 접근방식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아래의 핵심 연구 영역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수행 능력을 키우게 된다.


·저널리즘

·정치커뮤니케이션

·미디어문화연구

·국제커뮤니케이션/비교연구

·커뮤니케이션 역사

·미디어철학/윤리

전공 과목
<공통 선택 : 세부 트랙 공통적인 주제의 과목>
COM6001
커뮤니케이션이론(Communication Theory)
인간의 내적 커뮤니케이션과 대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자기 성장을 도모하는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맞춘다. 이에 관련된 이론의 틀과 원리를 중심으로 다각적으로 체계적인 제반 연구의 전망과 과제가 함께 검토된다.
COM6002

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Mass Communication Theory)

매스컴에 관한 사회학적, 심리학적, 정치학적 입장에서의 연구성과들을 관심의 대상분야에 따라 매스컴학사의 입장에서 정리하고, 이들 연구업적과 개념들을 매스컴의 일반 이론으로 발전시켜 체계화하기 위해 깊이 있게 연구한다.
COM6003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Communication Research Methodology)

매스컴에 대한 과학적 연구방법론의 이론적, 논리적 기초를 확립하고 학생들이 독자적으로 연구과제에 대한 조사설계, 자료수집, 분석의 전과정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COM6511
미디어교육(Media Education)
현대 사회에서 각종 매스미디어가 일반 대중 수용자의 일상생활의 중요한 일부가 되면서 수용자에게 미치는 미디어 영향의 심도 또한 깊어지고 있다. 따라서 수용자가 이들 미디어를 선별적이고 의식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를 확립하도록 수용의식 개발을 하여 순기능적인 측면에서 미디어 수용 태도를 키워주는 방법론과 이에 관련된 상황을 고찰한다.
COM6512

헬스커뮤니케이션(캡스톤디자인) (Health Communication Capstone Design)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신념과 행동을 어떻게 유지, 변화시키는지를 탐구한다. 건강 관련 정보가 전달, 활용되는 과정에 미디어가 어떻게 이용되며 그 효과는 어떠한지에 대한 분석도 이루어진다. 의사, 환자, 보호자, 및 의료기관 간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분석하고, 신체적․정신적 건강 증진과 질병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이 되는 효율적 소통방법을 연구한다.
COM6513
헬스커뮤니케이션캠페인(Health Communication Campaign)
정부, 의료기관, 제약회사 등이 각종 질환 예방 및 효과적인 의료정책 추진을 위해 수행하는 제반 커뮤니케이션 캠페인과 관련된 이론, 사례, 전략 등을 고찰한다. 수업에서 연구할 캠페인 주제는 금연, 암예방, 에이즈예방, 건강보험 정책, 건강증진, 고령화 및 출산 정책 등이 되겠다.
COM6514
개별연구(Independent Research)
전공영역에 관한 주제를 중심으로 개별 지도한다.
COM6515
개별연구Ⅱ(Independent ResearchⅡ)
전공영역에 관한 주제를 중심으로 개별 지도한다.


<언론정보 전공>

COM5101

미디어사회학(Media Sociology)

매스미디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매체와 사회의 관계에 관해 연구하며 매스미디어가 사회에 끼치는 정치적, 문화적, 경제적 영향을 비판적 관점에서 토론하고 평가한다.

COM5102

미디어효과론(Media Effects)

미디어의 효과를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심리적 측면에서 고찰한다. 또한 매스미디어가 사회와 개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에 관해서도 연구한다.

COM6102

매체철학(Media Philosophy)

대중매체에 대한 철학적 분석과 정보화 시대에서의 대중매체의 존재양식 및 사회적 효과에 대해 논의한다. 특히, 새로운 전자매체의 출현이 새롭게 제기하는 철학적 이슈들이 무엇인지 탐구한다.

COM6103

미디어문화연구(Media Cultural Studies)

현대 사회의 성격을 설명하는 제 사회이론을 검토하고, 현대 사회의 문화적 상황을 매스미디어와 관련하여 살펴본다. 특히, 비판이론의 발전과정에서 문화연구가 갖는 의의 및 그 중요성을 논의한다.

COM6104

기술과매체의문화사(Studies on Media History)

기술과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역사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이해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특히 기술과 매체의 발전이 인간의식과 경험의 성격 그리고 사회적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쳐왔는가를 중점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매체 역사기술의 새로운 가능성들을 모색한다.

COM6105

미디어정치경제학(Political Economy of Media)
자본주의 사회의 대중 매체의 속성과 존재양식을 사회 내 계급, 집단, 구성원들 간의 경제적, 정치적 역학관계 속에서 살펴본다. 특히, 최근 진행되고 있는 미디어 복합 산업화의 일반적 경향과 그 사회적 함의를 비판적으로 살펴본다.

COM6107

저널리즘연구(Studies on Journalism)

언론 이론과 현상에 관계되는 특정문제와 주제를 놓고, 집중적으로 그리고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그리고 언론과 민주주의의 관련성을 거시적 관점에서 이해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특히 매스미디어의 사회적 역할을 다양한 이론적, 역사적 맥락 속에서 살펴보고, 나아가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형성되는 언론과 민주주의 새로운 관계에 대해 탐구한다.

COM6108

방송연구(Studies on Broadcasting and Electronic Media)

방송매체의 본질․특성․내용․영향 등을 문헌을 중심으로 여러 각도에서 비교 연구하며, 방송과 관련되는 다양한 이슈 및 문제점을 분석한다. 뿐만 아니라 방송 관련 최신 이론의 소개와 이에 대한 분석도 아울러 이뤄진다.

COM6109

대중문화연구(Studies on Popular Culture)
커뮤니케이션과 문화와의 관계를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을 적용하여 연구한다. 그리고 대중문화 현상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적 이슈들을 도출하고 연구한다.

COM6111

정치커뮤니케이션(Political Communication)
현대 사회에서는 매스미디어의 정치적 역할이 중요시 된다. 투표행위 연구를 비롯하여 정치적 설득 과정에서의 매스미디어 이용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고 정치와 미디어의 관계를 규명한다.

COM6112

사이언스커뮤니케이션(Science Communication)
과학과 관련된 커뮤니케이션 현상들을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분석한다. 이와 함께 과학기술인 집단의 커뮤니케이션 활용에 대해서도 분석한다. 그리고 바람직한 과학 관련 보도에 대한 모색과 논의도 아울러 이뤄진다.

COM6112

모바일커뮤니케이션(Mobile Communication)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며,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한 개인과 사회의 변화 과정을 탐구한다. 모바일 미디어와 소셜미디어, 유비쿼터스 사회와의 관계 등에도 관심을 둔다.

COM6114

국제커뮤니케이션(International Communication)

발전 커뮤니케이션, 방송 제도의 비교 연구, 방송과 국제 커뮤니케이션, 위성 커뮤니케이션, 문화권간 커뮤니케이션 등에 관해 연구한다.

COM6117

특별주제연구(Special Topics in Media Studies)

매스미디어와 관련되는 제반 문제를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 토론한다.

COM6118

온라인저널리즘(Online Jouranlism)
온라인 저널리즘의 속성, 과정, 사회적 영향력을 이해하며 새로운 미디어의 저널리즘 적 기능화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COM6119

소셜미디어와 언론(Social Media and Journalism)
소셜미디어는 공유과 개방, 참여의 정신으로 이용자의 뉴스생샨을 허용한다. 이는 언론의 독점적 권한을 부정하는 것이다. 본 강좌는 소셜미디어가 언론의 뉴스생산에 주는 함의와 뉴스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이론적 문헌고찰로 조명한다. 이를 통해 소셜미디어를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식을 실증적으로 검증한다.

COM6120

데이터저널리즘(Data Journalism)

자료 저널리즘 또는 데이터 저널리즘이라는 새로운 유형의 언론행위를 현실과 이론 측면에서 논의하고 이 언론행위가 전통매체와 디지털매체에 주는 함의를 분석한다.

COM6121

텍스트 마이닝 기법(Text Mining Method)

R, 파이썬(Python) 등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해 언론 기사, 기사 댓글, 소셜 미디어 게시글, 인터넷 게시판의 토론글, 일상 대화 등 자연어를 분석해 창의적인 개념을 추출하는 방식을 다룬다.

COM6122

미디어와 기억연구(Media & Memory Studies)

최근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와 종래의 아날로그 미디어가 사회적인 ‘기억’을 형성하고 매개하는 방식과 그 의미에 대하여 연구한다. 우선적으로 기존의 미디어와 기억연구 분야 관련 논의들을 검토하고, 종국적으로는 각자 관심 있는 연구주제를 중심으로 실제 분석연구를 실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