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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분야 소개

본 프로그램은 전문 실무자 양성 커리큘럼 (EIC: Expert Incubation Curriculum)을 기반으로 공공커뮤니케이션 (Public Communication)과 공공외교 (Public Diplomacy) 분야의 실무형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오늘날 국내외의 다양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현상 속에서 여러가지 복잡한 문제와 갈등이 조직, 지역, 국가 사이에서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각 분야에서 대내외 쟁점을 해결하고 혁신을 주도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공공커뮤니케이션 및 공공외교 전문가가 필요한 시대이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에서는 정부, 정당, 사회단체 등의 다양한 조직과 정치, 외교, 문화, 보건, 국방 등 여러 분야에서 글로벌 시각과 공공커뮤니케이션 마인드를 가진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다양한 조직에서 요구하는 국내외 쟁점과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쟁점에 대처할 수 있는 공공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을 위한 이론 및 실무 관련 수업을 제공한다



전공 과목
<공통 선택 : 세부 트랙 공통적인 주제의 과목>
COM6001
커뮤니케이션이론(Communication Theory)
인간의 내적 커뮤니케이션과 대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자기 성장을 도모하는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맞춘다. 이에 관련된 이론의 틀과 원리를 중심으로 다각적으로 체계적인 제반 연구의 전망과 과제가 함께 검토된다.
COM6002

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Mass Communication Theory)

매스컴에 관한 사회학적, 심리학적, 정치학적 입장에서의 연구성과들을 관심의 대상분야에 따라 매스컴학사의 입장에서 정리하고, 이들 연구업적과 개념들을 매스컴의 일반 이론으로 발전시켜 체계화하기 위해 깊이 있게 연구한다.
COM6003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Communication Research Methodology)

매스컴에 대한 과학적 연구방법론의 이론적, 논리적 기초를 확립하고 학생들이 독자적으로 연구과제에 대한 조사설계, 자료수집, 분석의 전과정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COM6511
미디어교육(Media Education)
현대 사회에서 각종 매스미디어가 일반 대중 수용자의 일상생활의 중요한 일부가 되면서 수용자에게 미치는 미디어 영향의 심도 또한 깊어지고 있다. 따라서 수용자가 이들 미디어를 선별적이고 의식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를 확립하도록 수용의식 개발을 하여 순기능적인 측면에서 미디어 수용 태도를 키워주는 방법론과 이에 관련된 상황을 고찰한다.
COM6512

헬스커뮤니케이션(캡스톤디자인) (Health Communication Capstone Design)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신념과 행동을 어떻게 유지, 변화시키는지를 탐구한다. 건강 관련 정보가 전달, 활용되는 과정에 미디어가 어떻게 이용되며 그 효과는 어떠한지에 대한 분석도 이루어진다. 의사, 환자, 보호자, 및 의료기관 간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분석하고, 신체적․정신적 건강 증진과 질병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이 되는 효율적 소통방법을 연구한다.
COM6513
헬스커뮤니케이션캠페인(Health Communication Campaign)
정부, 의료기관, 제약회사 등이 각종 질환 예방 및 효과적인 의료정책 추진을 위해 수행하는 제반 커뮤니케이션 캠페인과 관련된 이론, 사례, 전략 등을 고찰한다. 수업에서 연구할 캠페인 주제는 금연, 암예방, 에이즈예방, 건강보험 정책, 건강증진, 고령화 및 출산 정책 등이 되겠다.
COM6514
개별연구(Independent Research)
전공영역에 관한 주제를 중심으로 개별 지도한다.
COM6515
개별연구Ⅱ(Independent ResearchⅡ)
전공영역에 관한 주제를 중심으로 개별 지도한다.


<공공외교 및 공공커뮤니케이션 전공 필수 과목>

COM6601

공공 커뮤니케이션과 공공외교 이론과 실제(Public Communication & Public Diplomacy Theory and Practice)

공공 커뮤니케이션과 공공외교와 관련된 개념과 이론을 현 국내외 우수 사례들을 중심으로 고찰한 후, 공공 커뮤니케이션 수행과정에 입각한 목표설정, 공중 분석 그리고 전략과 전술 트렌드 등을 연구한다

COM6602

전략적 쟁점과 갈등 관리 (Strategic Issue and Conflict Management)

국가 및 공공기관, 비영리단체를 포함한 모든 조직들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많은 갈등을 경험한다. 이 과목에서는 다양한 공공조직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갈등 상황 또는 쟁점들을 확인, 점검하고 해결점을 찾고자 한다.


<공공외교 및 공공커뮤니케이션 전공 선택 과목>

COM6603

특별세미나Ⅰ: 실무현장 전략 커뮤니케이션 (Special Seminar I: Strategic Communication on Practical Field)

이 과목은 외부 전략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전문가를 초청하여 전략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적인 수행에 대한 특강 세미나이다. 학생들은 전문가들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자신이 선택한 분야의 전략 커뮤니케이션 실무를 경험하고 연습하는 기회를 삼는다.

COM6604

특별세미나Ⅱ: 실무현장 쟁점과 기회 (Special Seminar II: Issues and Opportunities on Practical Field)

이 과목은 정치, 국방안보, 기업, 정부, 헬스 등 분야별 전문가를 초청하여 각 분야의 공공커뮤니케이션 및 공공외교에 대한 쟁점과 사례에 관한 발표와 질의응답 위주의 세미나수업이다. 학생들은 전문가들과 소통을 바탕으로 선택한 분야의 현장에서 찾아볼 수 있는 쟁점의 해결 방안 또는 기회 창출 방안 전략에 대해 연구하여 발표한다.

COM6605

전략적 ESG 커뮤니케이션 (Strategic ESG Communication)

최근, 기업의 비재무적인 성과를 판단하는 기준이자 사회적 책임 이행을 측정하는 지표로 활용되는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가 기업, 민간 영역을 넘어 공공기관 등 공공영역에 이르기까지 필수가 되고 있다. 국제적 가이드라인에 맞춘 ESG 보고 체계(ESG reporting frameworks)와 지속가능성 보고서 작성 관련 ESG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필요성, 구체적인 기법 등을 학습한다.

COM6606

빅 데이터의 이해와 분석 (Understanding Big Data and Data Analysis for Public Communication)

전략 개발을 위해서는 빅데이터 분석이 핵심역량이 되었다. 공공커뮤니케이션 및 공공외교의 효과를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모색하는 방법으로 비정형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데이터 분석 기법을 다룬다.   

COM6607

국가 브랜딩 커뮤니케이션 (Nation Branding Communication) 

개별 국가가 지닌 국가이미지는 해외 방문객들이 해당 국가를 여행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다. 이는 해당국가의 관광산업과 연계되어 있음은 물론이며 해당 국가의 상품 구매, 외교상에서 우호적인 감정을 생성하는 것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이 과목에서는 국가브랜딩과 관련된 다양한 개념 및 이론들을 살펴보고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전략들에 대해 논의한다.

COM6608

공공외교와 글로벌 전략 커뮤니케이션 (Public Diplomacy and Global Strategic Communication)

국가간 장벽이 허물어져 중앙정부, 지방정부, 기업, 학교, 협회, 병원 등 모든 조직은 공공외교를 수행하고 있다. 국가간 교류의 증대와 더불어 각종 공공외교 프로그램도 많아지고 있다. 전지구화된 커뮤니케이션 환경 안에서 다양한 문화권의 세계 시민들과 소통하는 공공외교에 대한 이해와 사고를 도모하며 현장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 연구한다.

COM6609

문화와 공공커뮤니케이션 & 공공외교 (Culture, Public Communication & Public Diplomacy)

문화는 공공커뮤니케이션의 전략적 토대이자 공공외교의 또 다른 이름으로 이해될 만큼 공공외교의 최대 자원이다. 다양한 문화와 공공커뮤니케이션 및 공공외교의 밀접한 관련성을 이해하고, 이를 현장에 활용하는 성공적이고 우수한 사례 연구를 통해 문화 공공커뮤니케이션 및 문화 공공외교 역량을 배양한다.

COM6610

지역 공공커뮤니케이션 & 공공외교 (Regional Public Communication & Public Diplomacy) 

지방정부를 비롯해 지역 단위의 다양한 행위자들 역시 공공커뮤니케이션 & 공공외교와 밀접한 관련성을 갖는다. 또한 지역의 공공커뮤니케이션 및 공공외교 역량이 곧 지역 발전의 핵심이다. 본 교과는 이러한 지역 단위에 초점을 맞추어 공공커뮤니케이션 및 공공외교의 이론과 전략을 탐구한다.

COM6611

한국 공공외교 (Korean Public Diplomacy) 

2016년 공공외교법 제정 이후 우리나라에서도 꾸준히 공공외교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의 공공외교에 초점을 맞추어 우리나라의 공공외교의 역사, 주체, 활동, 전망 등을 탐구한다.

COM6612

공공커뮤니케이션 & 공공외교의 성과 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Public Communication & Public Diplomacy)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정부든 기업이든 가장 합당한 성과 평가를 수행해야 한다. 공공커뮤니케이션과 공공외교는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영향력을 중심으로 평가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전술과 산출 차원을 중심으로 평가되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성과 평가를 위해 관련 이론과 평가 모델을 학습하고, 프로그램별 지속가능한 평가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COM6613

공공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시각화 (Public Communication & Data Visualization)

다양한 공중들괴의 커뮤니케이션을 책임지는 공공커뮤니케이션에서 데이터 시각화는 복잡한 정보들을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여 그 효과를 증진시킬 것이다. 학생들은 공공 커뮤니케이션에서 조직이 전달하고자 하는 데이터 정보들의 효율적인 시각화와 스토리텔링에 대한 교육을 받아 관련 지식과 경험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COM6614

비영리 기관 공공 커뮤니케이션 (Non-profit Organization and Public Communication)

비영리 조직들은 그들이 가진사회적 가치를 소구하는 조직이다. 해당 가치를 통해 공중들의 참여와 기부를 이끌어 내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다양한 이론과 실제 사례들을 바탕으로 비영리조직들이 어떻게 본인들의 사회적 가치를 공중들에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공감해 나갈 것인지 논의해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COM6622

디지털 공공커뮤니케이션과 공공외교 (Digital Media in Public Communication and Public Diplomacy)

공공커뮤니케이션과 공공외교 영역에서 미디어는 수용자들의 커뮤니케이션을 매개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첨단 기술이 발전하고 미디어가 다양해지고 고도화되면서, 그 중요성은 가중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레거시 미디어는 물론 소셜미디어, 가상현실, 인공지능 등과 같은 다양한 미디어 기술들이 공공커뮤니케이션과 공공외교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 이론적과 사례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