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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분야 소개
광고·홍보(전략커뮤니케이션) 전공은 세부적으로 광고, PR, 헬스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하며 우리 사회의 기업·정부·NGO 등의 전략 커뮤니케이션을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실무적인 인사이트를 얻고자 한다. 전공생들은 급변하는 우리 사회의 광고·PR산업의 흐름과 변화를 예민하게 인지하며 광고, PR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태도, 평가, 감정 등을 연구한다. 커뮤니케이션 이론, 광고이론, PR이론, 소비자 행동이론, 심리학 이론, 조직 커뮤니케이션 이론, 헬스커뮤니케이션 이론 등을 바탕으로 전략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영역(예를 들면,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헬스 캠페인, 소셜미디어 활용, 뉴테크놀로지 활용 등)들에 대하여 실증연구를 수행하여 전략커뮤니케이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 과목
<공통 선택 : 세부 트랙 공통적인 주제의 과목>
COM6001
커뮤니케이션이론(Communication Theory)
인간의 내적 커뮤니케이션과 대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자기 성장을 도모하는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맞춘다. 이에 관련된 이론의 틀과 원리를 중심으로 다각적으로 체계적인 제반 연구의 전망과 과제가 함께 검토된다.
COM6002

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Mass Communication Theory)

매스컴에 관한 사회학적, 심리학적, 정치학적 입장에서의 연구성과들을 관심의 대상분야에 따라 매스컴학사의 입장에서 정리하고, 이들 연구업적과 개념들을 매스컴의 일반 이론으로 발전시켜 체계화하기 위해 깊이 있게 연구한다.
COM6003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Communication Research Methodology)

매스컴에 대한 과학적 연구방법론의 이론적, 논리적 기초를 확립하고 학생들이 독자적으로 연구과제에 대한 조사설계, 자료수집, 분석의 전과정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COM6511
미디어교육(Media Education)
현대 사회에서 각종 매스미디어가 일반 대중 수용자의 일상생활의 중요한 일부가 되면서 수용자에게 미치는 미디어 영향의 심도 또한 깊어지고 있다. 따라서 수용자가 이들 미디어를 선별적이고 의식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를 확립하도록 수용의식 개발을 하여 순기능적인 측면에서 미디어 수용 태도를 키워주는 방법론과 이에 관련된 상황을 고찰한다.
COM6512

헬스커뮤니케이션(캡스톤디자인) (Health Communication Capstone Design)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신념과 행동을 어떻게 유지, 변화시키는지를 탐구한다. 건강 관련 정보가 전달, 활용되는 과정에 미디어가 어떻게 이용되며 그 효과는 어떠한지에 대한 분석도 이루어진다. 의사, 환자, 보호자, 및 의료기관 간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분석하고, 신체적․정신적 건강 증진과 질병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이 되는 효율적 소통방법을 연구한다.
COM6513
헬스커뮤니케이션캠페인(Health Communication Campaign)
정부, 의료기관, 제약회사 등이 각종 질환 예방 및 효과적인 의료정책 추진을 위해 수행하는 제반 커뮤니케이션 캠페인과 관련된 이론, 사례, 전략 등을 고찰한다. 수업에서 연구할 캠페인 주제는 금연, 암예방, 에이즈예방, 건강보험 정책, 건강증진, 고령화 및 출산 정책 등이 되겠다.
COM6514
개별연구(Independent Research)
전공영역에 관한 주제를 중심으로 개별 지도한다.
COM6515
개별연구Ⅱ(Independent ResearchⅡ)
전공영역에 관한 주제를 중심으로 개별 지도한다.

<광고홍보 전공>

COM5201

현대광고론(Contemporary Advertising)

전통적인 4대 매체 중심의 광고이론과 아울러 MPR, SP, 입소문마케팅, 쇼퍼마케팅 등 최근에 부상한 새로운 기법을 포함한 IMC 캠페인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들을 제시한다.

COM6202

광고PR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Advertising and PR)

광고와 PR에서 사용되는 조사방법 및 자료처리의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여 창조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광고와 PR분야의 학술지를 이해할 수 있는 리서치마인드를 배양한다.

COM6203

광고와소비자행동론연구(Advertising and Consumer Behavior)

광고 수용자인 소비자의 태도, 의사결정 과정 및 행동에 대해 심리적, 사회적, 마케팅,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이론적 관점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광고전략 수립을 모색한다.

COM6204

광고크리에이티브발상론(Creative Thinking for Advertising)

광고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필요한 창조적인 발상 및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법을 연구한다.

COM6205

IMC캠페인실습(Practicum in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마케팅 및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대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의 접근법 또한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종전의 광고 중심의 대중 커뮤니케이션에서 벗어나 각 타켓과 상황에 맞추어 적절한 다양한 매체를 통한 차별화 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브랜드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 과목은 이러한 마케팅 및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의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적 그리고 실제적 문제를 연구하여 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COM6206

광고매체기획론(Advertising Media Planning)

광고의 주요 매체의 종류와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광고매체 계획의 수립과정과 집행에 필요한 이론, 전략 및 기법을 습득한다.

COM6207

뉴미디어와광고(New Media and Advertising)

인터넷, IPTV 등 새로운 형태의 광고매체를 심도 있게 연구한다.

COM6208

광고효과이론(Theories of Advertising Effect)

광고효과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검토하여 이에 대한 지식을 체계화한다. 또한 효과 연구를 위한 방법론적 이슈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COM5202

Public Relations 이론(Theories in PR)

PR을 공부하는데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할 제반 사회과학, 행동과학,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고찰한 후에 PR 분야에서 발전한 제반 이론을 연구한다. 이론을 연구하는데 그치지 않고 이론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며 더 나아가서는 새로운 이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수업이 진행된다.

COM6210

Public Relations 캠페인기획론(PR Campaigns)

PR 수행과정과 관련한 상황분석, 공중분석, 사전 연구, 목표설정, 전략개발, 프로그램 기획, 평가 등을 고찰 한 후에, 실제 조직을 위한 PR 캠페인 프로그램을 기획을 실습한다.

COM6112

쟁점 및 위기관리론(Issues and Crisis Management)

정부 및 기업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각종 위기를 어떻게 사전 예방하고 관리하는가에 대해서 연구한다.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고 관련된 제반 이론을 고찰한다.

COM6212

마케팅PR론(Marketing PR)

PR의 마케팅 지원 기능인 MPR의 개념, 사례, 이론, 전략 등을 총론적인 차원에서 공부한다. IMC의 한 축을 이루는 제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고찰하고, 실제 상황에 접목시켜 프로그램 기획을 한다.

COM6213

사내커뮤니케이션(Internal Communication in Organization)

인사관리, 조직행동, 조직 커뮤니케이션 등 기본 개념과 이론을 먼저 습득한 후에,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한다. 실제 조직을 대상으로 사내 커뮤니케이션 수준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발전적인 사내 커뮤니게이션 프로그램을 기획해 본다.

COM6214

투자자관계전략론(Investor Relations Theories and Strategies)

투자자를 포함한 재무환경과 공중을 분석하고 이들에 대한 전략적 PR 방향을 연구한다. 수강생들은 재무에 대한 이해, IR 프로그램 기획, IR관련 이론 등을 습득한 후에 실제 기업을 모델로 IR 전략과 전술을 개발한다.

COM6215

정책홍보론(Government Public Relations)

홍보가 우수해야 정부 정책이 효과적으로 수행된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정부 정책의 구상, 결정, 집행, 평가 과정에서 필요한 홍보 전략을 연구한다. 특별 주제를 선정하여 이와 관련한 다양한 정책 사례들을 분석하고 중장기 홍보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COM6216

광고홍보특별연구(Special Topics in Advertising and PR)

광고홍보 분야에서 산학교류 프로젝트와 관련되거나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는 토픽들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COM6217

광고홍보특별연구 II(Special Topics in Advertising and PR II)

광고홍보 분야에서 산학교류 프로젝트와 관련되거나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는 토픽들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COM7301

전략적커뮤니케이션특별연구(Special Topics in Strategic Communication)

광고홍보 분야에서 전략적커큐니케이션과와 관련되거나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는 토픽들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